파이널판타지14, 서비스 이상 無...계속해서 우상향 중

액토즈소프트 최정해 실장 인터뷰
2023년 02월 10일 16시 33분 09초

액토즈소프트가 오는 14일 업데이트 될 파이널판타지14 6.2 '금단의 기억'을 앞두고 미디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6.2 업데이트 '금단의 기억'에는 메인 퀘스트 금단의 기억을 비롯해 신규 던전 트로이야 궁전과 타타루의 대박 상점의 외전 퀘스트가 추가된다. 또한 '마의 전당 판데모니움: 연옥편', 환 마신 세피로스 토벌전 등이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많은 이용자가 기다렸던 무인도 콘텐츠도 등장한다. 이용자는 시엘달레 제도의 무인도를 개척해 나만의 섬으로 발전시키는 콘텐츠로 채집, 경작, 도구와 특산물 제작, 특수 건물 건축, 사육이 가능하다. 이곳에서 경치를 구경하거나 꼬마친구를 꺼내 놓으며 느긋한 섬 생활도 가능하고 전용 채집 및 제작이 존재해 누구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전용 화폐가 존재해 새로운 아이템으로 교환도 가능하다.

 

최정해 실장은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현지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용자들이 오랫동안 게임을 사랑해주시고 있는 만큼 앞으로 게임 자체만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이하 인터뷰 내용이다.

 


 

최근 오프라인으로 레터라이브를 진행했는데 소감이 궁금하다.

 

팬페스티벌 이후 3년 3개월만에 오프라인으로 유저들을 만났다. 그 동안 온라인으로 만나긴 했지만 생동감이 느껴지지 않아 많이 아쉬웠었는데 이번 레터라이브 때 많은 유저분들이 참석해주시고 반응도 좋아서 당초 예정된 것 보다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게 됐다. 

 

이번 레터라이브를 위해 외국에서 오신분들, 제주도에서 오신 분들, 예전 레터라이브부터 꾸준히 오프라인 행사에 참가해주신 분들 등 다양한 유저분들을 직접 만날 수 있어서 기뻤다. 앞으로도 더 다양한 방법으로 유저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할 테니 더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무인도를 포함해 일반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가 대거 업데이트 되는데 현지화 준비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이번 6.2 업데이트에서는 무인도와 6.25에서 업데이트 될 변형 던전의 현지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무인도의 경우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이고 신규 오브젝트가 많았기에 번역 담당자가 운영자 권한을 쓰지 않고 일일히 온 맵을 뛰어다니면서 하나씩 확인하느라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변형던전의 경우 루트에 따라 12가지의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굉장히 뭉클한 이야기가 있고 번역 담당자가 자신이 느낀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다.

 

참고로 현지화의 경우 담당팀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유저분들의 피드백도 적극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 피드백이 접수될 경우 스퀘어에닉스와 협업해 필요하다면 수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로컬라이징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린다.

 

얼마 전 종료 된 '타타루의 대박카페'에 대한 평가는

 

오픈초기부터 에오르제아 카페에 대한 피드백이 많았는데 7년 6개월만에 선보일 수 있게 돼 기뻤고 내부에서도 많은 분들이 좋아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는 유저분들이 오셔서 굉장히 감사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죄송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

 

이번 콜라보 카페는 대원미디어와 함께 협업해 진행했는데 수요예측 측면에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대원미디어와 상의해 결정한 유저의 규모가 약 5000명이었다. 실제로 진행해보니 2배가넘는 유저분이 방문하면서 여러 문제가 생겼다. 새벽부터 줄을 서시는 유저분들, 또 늦은 시간까지 기다리시는 유저분들을 보면서 굉장히 죄송한 마음이 컸다. 내부에서도 나름 늘어난 인원에 대비하기 위해 추가 굿즈를 준비하긴 했지만 아무래도 처음 하는 것이다 보니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내부에서는 현재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 외부 업체와 협력하지 않고 내부에서 직접하는 것도 고민하고 있는데 실제로 추진하려고 하니 법적인 여러 문제가 있어 쉽사리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어떤 방향으로 결정이 되던 처음 이벤트보다 더 좋은 이벤트를 진행할 것을 약속드린다.

 

복귀 및 신규 유저들 대상 프로모션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아직 자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기에 세부적인 내용을 말할 수 없음을 양해바란다. 하지만 우리가 매번 메이저 패치마다 준비했던 이벤트들에 비해서도 결코 부족하지 않을 정도의 많은 것을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주길 바란다.


구체적인 서버 교체 일정이 궁금하다. 신서버 오픈 가능성도 있는가

 

IDC에 서버에 물리 서버가 설치가 마무리됐고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스퀘어에닉스와 내부 인프라팀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노후화된 서버 교체는 3월말에서 4월초 사이에 최대 4일의 점검시간을 갖고 진행된다. 내부 데이터를 새로운 서버에 옮기는 만큼 홈페이지도 접속을 할 수 없으며 이와 관련된 정보를 SNS를 통해 알릴 예정이다. 정액제 유저들의 경우 접속을 못하는 시간의 3배를 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신서버의 경우 현재 관련된 서버 작업을 함께 할 예정이지만 이를 바로 활용하지는 않을 것이고, 현재 5개의 서버의트래픽 상황을 주시하면서 결정할 생각이다. 다만 지금도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있고 패치가 진행될수록 역대 최대 유저수를 달성하고 있는 만큼 아마 다음 확장팩인 7.0에서는 한 번 업데이트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올해는 파이널판타지14 한국판 서비스의 계약이 마무리 되는 해인데, 추가 계약 소식이 있는가

 

지난해 스퀘어에닉스와 추가 계약을 체결해 서비스에 차질은 없을 것이다. 창천부터 효월까지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기록하고 있고 계속 역대 최대를 경신하고 있다. 물론 글로벌 서버 대비 엄청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스퀘어에닉스에서 한국의 성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좋은 평가를 해주시고 있다.

 


 

글로벌 팬페스티벌 일정에 한국 일정이 공개되지 않아 아쉬웠는데, 한국 팬페스티벌 일정이 나왔는지

 

보편적으로 7월 라스베가스 10월 런던, 1월 도쿄에서 진행된다. 한국 팬페스티벌은 주최가 우리인 만큼 글로벌 팬페스티벌 계획에서 한국 팬페스티벌 일정을 공개할 수는 없다. 내부에서도 한국 팬페스티벌을 개최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한 부킹일정, 그 과정속에 협의가 가능한지 요시다 PD와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지만 모두 알다시피 현재 ‘파이널판타지16’ 개발 일정으로 구체적인 조율을 하고 있지 못하다.

 

다만 내년에 진행될 2024년 팬페스티벌 서울은 또 다른 팬데믹이나 자연재해와 같은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역대 팬페스티벌 중 가장 큰 규모로 개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올해는 한국 서비스 8주년을 맞아 3번의 메이저 패치가 준비되어 있다. 그 첫번째인 '금단의 기억'의 성공적인 서비스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고 애니메이션, 오프라인 등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도 게임 자체만을 보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 파이널판타지14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김성태 / mediatec@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