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한국 문화유산 지킴이 나선다

넥슨, 자사 IP로 전통문화 굿즈 제작
2024년 05월 31일 21시 03분 54초

게임업계가 한국 문화 유산 지킴이를 자처하고 나섰다. 라이엇게임즈는 물론, 스마일게이트와 넥슨까지 우리나라 전통 문화를 후원하고 널리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넥슨재단은 최근, 문화예술 지원 사업 ’보더리스(BORDERLESS)’의 일환으로 국가유산진흥원과 ‘보더리스-Craft판’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우리나라의 전통 공예를 보다 다양한 연령층에 알리고,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무형유산 전승자를 지원하기 위해 체결됐다. 전통 공예와 게임을 결합한 새로운 공예품을 통해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다. 넥슨재단과 국가유산진흥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무형유산 전승자와 함께 넥슨의 다양한 IP를 활용한 전통 공예품을 제작해 전시하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참고로 보더리스는 게임과 다양한 문화예술의 융합을 도모하는 넥슨재단의 사회공헌 사업이다. 게임을 예술적 영감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예술가에게 넥슨의 게임IP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탄생한 새롭고 다양한 작품을 더 많은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통 공예품 제작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무형유산 전승자들이 맡는다. 이들은 제작에 앞서 넥슨의 게임IP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게임 IP에 전통 공예 기술을 결합해 창의적인 작품 스토리를 구상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조혜영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이사장이 총괄 아트디렉터로 선임됐으며, 세부 분야별 전문가와 넥슨 아트 담당자가 자문 역할을 맡는다. 제작된 전통 공예품은 오는 11월 열리는 전시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굿즈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9일 국립문화유산연구원과 '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 지원'을 위한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 

 

스마일게이트와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은 이번 협약으로 ‘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 후원금을 통한 국가유산 보호와 역사문화 가치 증진’과 ‘지속가능한 국가유산의 조사 및 연구 성과 확산’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또한, 양 기관은 올해 3분기 출시 예정인 스마일게이트의 신작 MMORPG ‘로드나인’을 통해 홍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로드나인 출시 이후 게임 내 특별 이벤트를 실시하고, 신라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을 주제로 사전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게임 유저들이 함께 참여 가능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립문화유산연구원에 3,000만 원을 후원했다. 스마일게이트의 후원금은 경주 대릉원 일원 쪽샘지구 41호분에서 발굴된 주요 유물의 분석 및 복원에 사용될 계획이다.

 

최근 문화재청은 덕수궁 돈덕전 1층 기획전시실에서 특별전 '국봉 - 나라를 받들어 열렬한 마음이 차오르다'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에는 라이엇게임즈의 후원을 통해 수집한 독립운동가의 유묵과 초상화 등 총 21점의 유물이 공개됐다.

 

중요 전시 유물로는 고종의 다섯째 아들인 의친왕(義親王)이 작성한 ‘가운수성(可雲修省, 마음을 가다듬고 성찰하다)’, 조선 말기의 외교관 ‘김가진(金嘉鎭)이 작성한 종오소호(從吾所好,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나가겠다)’ 등을 비롯해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의 유묵과 윤봉길의 초상화 등이 전시됐다.

 

라이엇게임즈는 '게임은 문화'라는 기업 철학하에 2012년부터 12년 째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라이엇게임즈의 누적 기부금은 84억원을 넘어섰으며, 이는 문화재 지킴이 후원 사업을 진행하는 민간 기업 중 최대 규모다.

 

대표적 진행 프로젝트로는 4대 고궁 및 왕릉에 대한 보존관리 지원, 워싱턴 대한제국공사관 재개관 지원, 이상의 집 재개관 지원, 전국 서원, 서울문묘 및 성균관에 대한 3D 정밀 측량 사업 지원 등의 문화유적지 지원을 비롯해 청소년 문화유산 체험 교육 지원, 무형문화재 취약종목 지원, 조선왕실 문화유산 서화류 복제 사업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라이엇 게임즈는 국외소재문화재 환수 과정에도 민간기업으로서 유일하게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껏 석가삼존도(2014), 문조비 신정왕후 왕세자빈책봉 죽책(2018), 척암선생문집 책판(2019), 백자이동궁명사각호(2019), 중화궁인(2019), 보록(2022)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재의 환수 과정에 기여한 바 있다. 이 중 문조비 신정왕후 왕세자빈책봉 죽책은 보물로 등재되기도 했다.

 

참고로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2017년 게임 업계 최초, 민간 기업으로서는 역대 5번째로 ‘문화유산보호 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문화유산보호 유공자 포상은 문화유산의 보존·연구·활용 등에 공적을 세운 개인이나 단체를 포상하는 문화재 관련 최고 권위의 상이다.

 


문조비 신정왕후 왕세자빈책봉 죽책​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