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치프 컬렉션의 첫 타자, '헤일로:리치' 리마스터

노블 팀의 운명은?
2019년 12월 26일 02시 27분 29초

헤일로:마스터치프 컬렉션이 지난 3일에 PC 스팀 플랫폼을 통해 출시됐다. 헤일로:마스터치프 컬렉션은 헤일로:리치, 헤일로:CE 애니버서리, 헤일로2:애니버서리, 헤일로3, 헤일로3:ODST, 헤일로4까지의 컨텐츠를 하나로 묶은 제품이며 현재는 '헤일로:리치'만 출시된 상태다. 의외로 엑스박스 플레이 애니웨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이번 작품에서는 MS 계정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미리 알아둬야 한다.

 

리마스터판인 헤일로:리치 PC 버전에서는 한국어 자막과 동시에 한국어 더빙이 수록됐다. PC 버전의 순서 상으로 가장 먼저 공개된 헤일로:리치는 번지가 제작한 마지막 헤일로이며, 헤일로 시리즈의 두 번째 프리퀄 작품이다. 정식 넘버링 작품인 헤일로 1편이 시작되기 직전에 리치 행성에서 벌어진 최후의 전투를 주된 이야기로 다루며 주인공격 캐릭터 역시 마스터 치프가 아닌 노블 팀의 노블 6다.

 

PC 버전으로 이식된 헤일로:마스터치프 컬렉션은 최대 4K UHD 60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PC로 플랫폼이 넘어오면서 마우스 및 키보드 플레이가 용이해졌으며 울트라와이드, 어댑티브 싱크, FOV 커스터마이즈, 다양한 프레임레이트도 지원한다.

 

 

 

 

 

■ 리치 행성에서의 사투

 

서두에서 적었던 것처럼 마스터치프 컬렉션의 첫 출시작 헤일로:리치 리마스터 버전의 이야기는 리치 행성에서 벌어진 처절한 사투를 담고 있다. 헤일로 시리즈의 영원한 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외계종족 코버넌트의 침략이 시작되고, 훗날 모든 것의 시작이 된 치열한 리치 행성의 싸움이 캠페인 임무 내내 그려진다. 임무를 진행하다보면 초반부터 어렵지 않게 코버넌트의 대군이나 모선이 리치 행성 상공에 뜬 모습을 볼 수 있고, 가는 곳마다 일반 병사나 스파르탄들이 죽어있는 모습들을 보여주며 리치 행성에서 벌어졌던 처절한 전투를 엿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생각보다 플레이 타임이 상대적으로 길지는 않은 편이다. 헤일로:리치 캠페인의 임무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중 가장 처음과 마지막은 동영상만으로 구성된 임무인지라 실상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임무의 수는 두 개를 깎아 10개라고 봐야한다. 임무로도 등록된 친구들과의 경쟁을 벌여 순위를 메길 수도 있고, 보통 난이도에서도 방심하면 급사하기 십상인 구간이 초반부터 포진하고 있으니 긴장을 늦추지 않고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헤일로:리치에서의 주인공 노블 6, 일명 식스가 속한 노블 팀은 헤일로 시리즈의 주인공 마스터 치프와 달리 스파르탄3으로 조금 다르다. 물론 노블 팀 안에도 스파르탄2가 한 명 속하긴 했지만 상대적으로 강하다는 이미지가 스파르탄2에 비해 덜하다. 사실 헤일로 정식 넘버링 시리즈에서 이야기가 전개될 때에는 이미 다수가 무대 뒤편에서 스러져간 인원들이기도 하고 말이다.

 

끔찍한 사투가 벌어진 리치 행성에서 싸우는 노블 팀의 운명을 끝까지 지켜보도록 하자.

 

 

 

■ 고인물 대전, 멀티플레이

 

고인물의 집대성인 멀티플레이 모드는 크게 소셜 게임과 경쟁 게임으로 나뉘며 소셜 게임은 선택한 게임 카테고리에 따라 최대 12인까지 동시 참전 가능한 9개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현재는 헤일로:리치만 출시된 상태라 헤일로:리치의 멀티플레이 카테고리만 이용할 수 있지만 향후 다른 시리즈가 출시될 때마다 해당 시리즈의 멀티플레이 게임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쟁 모드에서는 스파르탄과 엘리트 세력으로 편을 가르고 경쟁하는 싸움을 경험할 수 있다. 헤일로:리치 침공 모드의 경우 게임을 시작할 때 엘리트와 스파르탄 세력이 갈라지고, 게임이 진행될수록 다양한 개인 장비와 차량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 모드의 장점 중 하나는 캠페인에선 오로지 적으로 등장했던 엘리트를 직접 조작하며 전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커리어 및 옵션 메뉴에서는 헤일로:리치 캠페인에도 적용되는 커스터마이즈 시스템이나 플레이어 태그에 표시될 휘장, 아바타와 복무 ID 및 클랜 태그 등을 입맛에 맞게 결정할 수 있다. 몇 개의 항목은 프리셋 내에서 고르고 색상을 정하는 것이지만 일부 항목은 꽤 선택의 자유도가 높은 편이라 나만의 스파르탄 커리어를 쌓아간다는 느낌을 플레이어에게 선사한다.

 

한편, 멀티플레이 모드와 별개의 메뉴로 나뉜 총격전 모드에 사생결단이 담겼다. 플레이어는 총격전 메뉴에서 사생결단 아케이드와 영웅 사생결단 한정 모드를 선택해 이용 가능하다. 시간대에 따라 영웅 사생결단 한정은 매치메이킹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인상을 줬지만 사생결단 아케이드는 시간이 거의 무관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팀이 잡히고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잠깐만

 

■ 명작의 귀환, 조금 더 세련됐어도

 

헤일로:리치는 출시 당시에도 좋은 평가를 받았고 2010년 GOTY를 수상하기도 했던 헤일로 시리즈의 프리퀄 작품이다. 마스터 치프라는 치트키가 등장하지 않음에도 캠페인 스토리의 전개가 좋았다. 지금 보기에는 기술적 문제로 조금 허술한 느낌이 들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헤일로 시리즈 특유의 웅장함이 피부로 느껴지는 연출이나 리치 행성의 전투가 전하는 장절함 등이 잘 전달됐다.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면 UI나 폰트가 흐리멍텅한 편이라 낡은 느낌을 준다는 점이다. 또, 질주가 어빌리티로 존재해 질주 어빌리티를 장착하지 않고 다른 어빌리티를 선택한다면 달릴 수가 없다는 점도 최근의 동일 장르 게임들과 비교할 수 있는 차이점이다. 작금의 FPS 게임들에 익숙하다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이런 부분들이 플레이어에게 꽤나 답답함을 줄 수도 있다.

 


하다못해 깨지지만 않으면

 


 

 

 

마스터치프 컬렉션의 PC 버전에서는 일종의 버그라고 할 수도 있는 번거로운 부분이 있는데, 스팀에서 마스터치프 컬렉션을 설치하고 헤일로 리치나 멀티플레이 컨텐츠를 즐기려고 할 때 설치가 아직 되지 않았다면서 게임을 시작하지 않는 경우엔 스팀 라이브러리의 마스터치프 컬렉션을 우클릭 하고 속성을 클릭, 이후 DLC 탭에서 확장 언어팩을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2019년에 출시된 리마스터 작품인데 이런 사소한 부분이 자동으로 처리되지 않는 점에서 의외성을 느끼게 한다.

 

헤일로:리치를 시작으로 향후 헤일로 정식 넘버링 시리즈들도 마스터 치프 컬렉션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니 콘솔의 벽에 막혀 헤일로 시리즈를 접해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구매해도 좋을 작품이다.​ 

 


 


 


?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