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LoL 월드 챔피언십, 진행 방식 및 일정 확정

2021년 09월 16일 14시 47분 59초

아이슬란드에서 진행되는 2021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의 세부 운영 방안이 공개됐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를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라이엇 게임즈는 10월 5일부터 11월 6일까지 아이슬란드 뢰이가르달스회들 실내 스포츠 경기장 A홀에서 열리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의 구체적인 운영 방식에 대해 밝혔다.

 

2021 LoL 월드 챔피언십은 이달 초 공개된 것처럼 아이슬란드 뢰이가르달스회들 실내 스포츠 경기장 A홀에서 10월 5일 플레이-인 스테이지 경기로 막을 올린다.

 

LoL 챔피언십은 매년 진행되는 국제 대회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팀들이 소환사의 컵과 세계 챔피언의 영광을 차지하기 위해 겨루는 대회다. 800명 이상의 선수와 100개 이상의 프로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팀이 세계 각지에서 진행되는 리그 오브 레전드 리그에서 월드 챔피언십 진출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 경쟁을 펼쳤고 이번 월드 챔피언십에는 22개 팀이 출전한다.

 


 

◆플레이-인 방식 조정

 

이번 월드 챔피언십은 당초 24개 팀으로 진행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VCS(베트남)이 서머 정규 리그와 플레이오프를 치르지 못하면서 22개 팀으로 축소됐다. 피치 못할 상황으로 인해 출전하지 못하는 VCS 팀에게는 월드 챔피언십에 정상적으로 참가한 것처럼 모든 상금이 정상적으로 제공된다.

 

기존처럼 24개팀이 아닌 22개팀이 참가하게 되면서 플레이-인 스테이지 진행 방식이 바뀌었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의 플레이-인 스테이지에는 12개의 팀 대신 10개의 팀이 진출한다.

 

◆한시적인 임대제도 도입

 

2020년 월드 챔피언십과 마찬가지로 이번 월드 챔피언십에서도 코로나19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문제를 고려하며 대회 세부 규정을 선제적으로 조정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번 월드 챔피언십 기간동안 한시적인 임대 제도를 운영한다. 

 

이 제도는 월드 챔피언십 로스터에 등록된 선수가 불가피한 사유로 해외 이동이 불가능해졌을 때,  월드 챔피언십 진출에 대비해 사전에 비자를 확보했으나 진출하지 못한 같은 지역 리그에 속한 선수를 교체 선수로 출전시킬 수 있게끔 하는 제도다.

 

모든 임대 요청은 대회 주최측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이 제도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팀과 선수가 도저히 상황을 타개할 방법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만 유효하다.

 

◆3단계로 진행되는 월드 챔피언십

 

월드 챔피언십은 세 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10개 팀이 참가하는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4개 팀을 선정하고 12개 팀이 직행한 그룹 스테이지를 통해 녹아웃 스테이지에 출전할 8개 팀을 가린다. 8강과 4강, 결승전으로 구성된 녹아웃 스테이지는 5전 3선승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패배한 팀은 월드 챔피언십 일정을 마무리한다. 이를 통해 2021년 세계 최고의 LoL 팀을 가리게 된다.

 

10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 동안 진행되는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10개 팀을 2개 조로 나눈다. LPL(중국)과 LCK(한국) 4번 시드인 LNG e스포츠와 한화생명e스포츠, LCS(북미) 3번 시드인 클라우드 나인(C9)과 PCS(동남아) 2번 시드인 비욘드 게이밍(BYG)이 두 팀씩 조에 편성된다. 1개 팀씩 대표로 출전하는 6개 지역 출신 팀들-CBLOL(브라질) 레드 카니즈 칼룽가, LCL(독립 국가 연합) 유니콘스 오브 러브, LJL(일본) 데토네이션 포커스미, LLA(라틴 아메리카) 인피티니, LCO(오세아니아) 피스, TCL(터키) 갈라타사라이 e스포츠-들이 A조와 B조에 3개 팀씩 포함된다.

 

조별 5개 팀으로 구성된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각자 속한 조의 다른 모든 팀과 단판제로 한 경기씩 승부를 펼쳐 순위를 가린다. 각 조의 1위 팀은 자동으로 그룹 스테이지에 진출하며 각 조의 3위 및 4위 팀은 5전 3선승제 경기를 진행하고 승리한 팀은 각각 다른 조의 2위 팀과 마지막 2개의 진출권을 두고 맞붙는다. 이를 통해 그룹 스테이지에 진출하는 4개 팀을 결정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의 모든 경기가 종료된 후 진출한 4개 팀은 무작위로 결정된 그룹 스테이지 조에 배정되며 이때 같은 지역에 속한 팀이 포함된 조에는 배정될 수 없다.

 

10월 11일부터 13일,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2주에 걸쳐 진행되는 그룹 스테이지는 세 티어로 나뉜다. 1티어에는 LPL과 LCK, LEC(유럽), PCS의 1번 시드인 에드워드 게이밍(EDG), 담원 기아(DK), 매드 라이온스(MAD)와 PSG 탈론(PSG)이 배정됐다. 2티어에는 펀플러스 피닉스(FPX), 젠지(GEN), 프나틱(FNC)과 100 씨브즈(100T)가 배정되며 3티어에는 로얄 네버 기브업(RNG), T1, 로그(RGE)와 팀 리퀴드(TL)가 배정됐다.

 

해당 팀들은 추첨 결과에 따라 4개의 그룹 스테이지 조로 분산된다. 각 조마다 1개 팀이 선택되며 같은 지역에 속한 팀은 같은 조에 배정될 수 없다. 조 추첨식은 한국 시간 9월 22일 오후 9시부터 생방송으로 중계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상위 4위를 달성한 팀이 그룹 스테이지에 진출한 12팀과 합류한다. 16개 팀은 4개 팀씩 4개 조로 나뉘어 각자 속한 조의 다른 모든 팀과 2번의 경기를 치르며 각 조의 1, 2위를 차지한 팀들은 녹아웃 스테이지에 진출한다.

 

22일부터 28일까지 8강, 30일과 31일 이틀 동안 4강이 열린다. 대망의 결승전은 11월 6일 개최되며 녹아웃 스테이지는 5전3선승제 싱글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진표는 그룹 스테이지 마지막 날 마지막 경기 종료 후 무대에서 추첨을 통해 결정된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