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CES 2021에서 노트북용 고성능 프로세서 공개

2021년 01월 13일 13시 50분 17초

AMD(NASDAQ: AMD)가 CES 2021에서 AMD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 제품군(AMD Ryzen™ 5000 Series Mobile Processors)을 발표했다. 높은 효율성과 강력한 성능을 지원하는 “젠 3(Zen 3)” 코어 아키텍처 기반의 AMD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전 세계 게이머, 크리에이터 및 전문가에게 전례 없는 성능과 향상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에이수스(ASUS), HP, 레노버(Lenovo) 등 PC 제조사들의 신형 노트북에 탑재되어 오는 2021년 1분기 출시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AMD는 기업용 PC에서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성능을 지원하는 “젠 3” 코어 기반 AMD 라이젠 PRO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AMD Ryzen PRO 5000 Series Mobile Processors)를 발표하며, 클라이언트 컴퓨팅 포트폴리오를 다시 한번 확장했다. AMD는 주요 PC 제조사와 함께 연내 150개 이상의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을 출시하며 광범위한 소비자 및 기업용 노트북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계획이다.

 

AMD 클라이언트 컴퓨팅 총괄 사에이드 모쉬케라니(Saeid Moshkelani)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사용자들의 업무와 여가 시간, 상호 연결에 있어 PC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보다 뛰어난 성능과 향상된 보안, 연결성에 대한 요구 역시 증가했다”며, “AMD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높은 반응성과 뛰어난 배터리 수명, 획기적인 설계 등 소비자와 전문가 모두를 위한 최고의 혁신 기술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AMD는 최고의 성능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2020년 노트북 및 데스크톱 시장에서 영향력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었다”며, “2021년에도 PC 제조업체와 함께 업계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AMD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

 

이전 세대 모바일 프로세서의 선도적인 성능을 바탕으로 라이젠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고성능 노트북 전용 H 시리즈 ▲울트라씬 노트북 전용 U 시리즈 프로세서 2종으로 출시됐다. 최상위 제품군 라이젠 5000 H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젠 3” 아키텍처 및 8 코어 16 스레드를 기반으로 우수한 성능 및 탁월한 배터리 수명을 지원, 최상의 게이밍 경험을 선사한다.

 

HX 시리즈 프로세서는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며, HS 시리즈 프로세서는 더 얇고 가벼운 폼팩터의 노트북에서 H 시리즈의 뛰어난 성능을 그대로 구현한다.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3% 향상된 싱글 스레드 성능 및 최대 17% 빠른 멀티 스레드 성능을 제공하는 AMD 라이젠 9 5980HX(AMD Ryzen 9 5980HX) 프로세서는 게이밍과 크리에이티브 워크로드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다.

 

잦은 이동 중에도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AMD 라이젠 5000 U 시리즈(AMD Ryzen 5000 U-Series) 모바일 프로세서는 균형 잡힌 성능과 효율성을 지원한다. AMD 라이젠 7 5800U(AMD Ryzen 7 5800U)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전작 대비 최대 16% 높은 싱글 스레드 성능 및 14% 향상된 멀티 스레드 성능

· 단일 충전으로 최대 17.5 시간의 일반 사용 시간, 최대 21 시간의 동영상 재생 시간 지원

 


 

2021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라이젠™ PRO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Ryzen™ PRO 5000 Series Mobile Processors)는 새로운 수준의 생산성 및 협업 기능 등 변화하는 현대 업무 환경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라이젠 PRO 5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실리콘, OS 및 플랫폼 등 단계별 보안 기능을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PC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AMD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

 

신규 모바일 프로세서와 함께 AMD는 OEM 파트너사들을 통해 완제품 형태로 출시되는 AMD 라이젠 9 5900X(AMD Ryzen 9 5900X) 및 AMD 라이젠 7 5800X(AMD Ryzen 7 5800X) 데스크톱 프로세서의 TDP 저감을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젠 3” 코어 아키텍처 기반의 라이젠 9 5900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전작 대비 낮은 65W TDP로 작동하며, 특정 1080p 해상도 게임에서 이전 세대 대비 평균 24% 빠른 성능을 지원한다.

 


 

아울러, AMD는 2021년 3월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PRO(Ryzen Threadripper PRO) 프로세서를 전 세계 주요 유통사를 통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PRO 프로세서는 워크스테이션에 탑재되어 사용자에게 최대 64개의 코어, 8개의 메모리 채널, RDIMM 및 LRDIMM 지원, 128개의 PCIe® 4.0 레인, AMD PRO 보안 기술 등 첨단 기능을 지원한다.

 


 

파트너 협업

 

에이수스(Asus) 에릭 첸(Eric Chen) 부사장은 “보다 높은 유연성을 요구하는 원격 근무가 보편화 됨에 따라 에이수스는 언제 어디서나 게이밍, 스트리밍, 업무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에 주력해왔다”며, “AMD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모바일 및 게이밍 환경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혁신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HP 기업용 PC 및 퍼스널 시스템 부문 글로벌 총괄 앤디 로즈(Andy Rhodes)는 “최근 사용자들은 가정, 사무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협업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업무 방식에 적응해나가고 있다”며 “AMD와의 협업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연결, 참여 및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강력하고 안전한 비즈니스 PC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레노버 사용자 경험 부문 딜립 바티아(Dilip Bhatia) 부사장은 “레노버는 혁신을 위해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며 “AMD와의 협력을 통해 원격 근무 환경에서 고객 생산성 유지의 핵심 요소인 고성능 컴퓨팅 기반의 실시간 협업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씽크북 14p Gen 2(ThinkBook 14p Gen 2) 및 씽크북(ThinkBook)16p Gen 2 노트북을 사용하는 중소기업 종사자부터 레노버 리전(Lenovo Legion) 노트북을 사용하는 프로 게이머에 이르기까지 최신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오늘날의 원격 근무 및 엔터테인먼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생산성과 즐거움을 위한 필수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