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위메이드

2021년 12월 14일 13시 31분 48초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위메이드 2위 크래프톤 3위 엔씨소프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11월 14일부터 2021년 12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4,651,303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990,888개와 비교하면 17.5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2021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위메이드,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넷마블, 게임빌, 컴투스, 골프존, 위메이드맥스, 데브시스터즈, 네오위즈, 미스터블루, 엠게임, 드래곤플라이, 액션스퀘어, 미투온, 넥슨지티, 조이시티, 넵튠, 웹젠, 더블유게임즈, 넷게임즈, 룽투코리아, 썸에이지, 플레이위드, SNK, 한빛소프트, 베스파,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위메이드 ( 대표 장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3,474 소통지수 4,399,098 커뮤니티지수 2,679,661 사회공헌지수126,287 시장지수 1,933,1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41,6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05,559와 비교하면 17.65%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7,491 소통지수 1,204,209 커뮤니티지수 939,172 사회공헌지수 42,938 시장지수 8,710,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74,0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73,168과 비교하면 0.86% 상승했다.

 

3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3,581 소통지수 1,529,532 커뮤니티지수 1,980,887 사회공헌지수 164,911 시장지수 5,751,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60,5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543,705와 비교하면 72.08%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 대표 정경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9,220 소통지수 1,399,178 커뮤니티지수 995,854 사회공헌지수 86,324 시장지수 2,965,8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6,4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682,886과 비교하면 1.74% 하락했다.

 

5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이승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001 소통지수 720,919 커뮤니티지수 857,979 사회공헌지수 120,775 시장지수 3,753,0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32,7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54,508과 비교하면 0.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위메이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위메이드 브랜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한다.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하고 있다. 미르의 전설, 창천, 이카루스, 미르 등이 주요 게임브랜드다. 중국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IP 도용 소송에서 잇달아 승소하기도 했다.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 신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990,888개와 비교하면 17.5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01% 상승, 브랜드소통 27.73% 상승, 브랜드확산 35.15% 상승, 브랜드 공헌 19.30% 상승, 브랜드시장 2.2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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