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콜] NHN, 25년 글로벌 웹보드 시장 노린다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084억
2024년 11월 12일 10시 36분 26초

NHN은 12일 오전 2024년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NHN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6,084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4%, 전분기대비 1.5% 증가했다. 영업손익은 약 1,134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티메프 사태로 발생한 채권 전액 반영 결과다. 1회성 대손상각비 제외 시 3분기 영업이익은 273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8% 증가, 전분기대비 4.2%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3분기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1%, 전분기대비 5.7% 증가한 1,125억 원이다. PC 온라인 게임이 440억 원, 모바일 게임이 686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게임 외 부문은 다음과 같다. 결제&광고 매출은 2,926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3% 증가, 전분기대비 1.1% 감소했으며 커머스 매출이 610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5% 증가, 전분기대비 6.2% 증가했다. 기술 매출은 1,027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6% 증가, 전분기대비 4.7% 증가했으며 컨텐츠 매출은 505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 증가, 전분기대비는 5.3% 감소했다.

 

3분기 웹보드게임이 안정적 트래픽을 기록하는 한편 지난 9월 한게임 포커 클래식은 출시 5주년 이벤트를 진행해 월간 신규 이용자가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을 기록했다. 5주년 이벤트와 추석, 10월 초 연휴에 힘입어 10월 8일 AOS 매출 7위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순위를 달성했다. 4분기에는 경쟁 컨텐츠인 길드전을 통해 이용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것으로 긍정적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 모바일 게임은 컴파스와 요괴워치 뿌니뿌니가 3분기 중 인기 IP 페이트, 홀로라이브 콜라보를 각각 진행하며 전분기대비 유의미한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NHN 웹보드게임 역량을 글로벌로 확장하기 위해 지난 9월 25일에는 소셜 카지노 게임 페블시티를 소프트런칭하고 각국에서 기술 검증 과정을 거치고 있다. 페블시티만의 세련되고 트렌디한 신규 슬롯과 커뮤니티 게임을 추가해 2025년 2월 북미와 서유럽 중심으로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다키스트데이즈는 모바일과 PC 버전 동시 출시 예정이며 내년 2월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한다. 서브컬처 장르 스텔라판타지는 게임명을 어비스디아로 변경하면서 2분기 출시를 확정지었다. 2025년 출시를 목표로 다키스트데이즈와 어비스디아를 포함한 총 8종의 신작을 준비하고 있다.

 

NHN의 25년 게임 사업 전략은 두 가지로 소개됐다. 첫째는 웹보드의 글로벌 매출 확보다. 한국 시장에서는 이미 웹보드 경쟁력이 독보적이며,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지만 전체 시장 규모가 제한적이다 보니 페블시티 출시를 통해 웹보드 게임 특성 중 하나인 시장 점유율 확보 시 안정적 수익의 지속 발생을 글로벌 시장에서 도모하겠다는 것. 두번째는 다키스트데이즈, 일본에서 진행 중인 큰 프로젝트처럼 미드코어 이상의 장르 다변화 시도다. 두 가지 전략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다면 20~30% 가량의 매출 확대 목표를 전망하고 있다.

 

한편 NHN PAYCO는 티메프 사태 관련 미회수채권을 영업비용으로 대손회계처리했다. 이번 대손상각비는 회생절차 중에 있는 주식회사 티몬, 주식회사 해피머니아이엔씨와 관련된 것으로 향후 법원 요구사항에 적극 대응하며 여러 방면에서 회수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NHN PAYCO는 비상경영체제를 갖추고 일부 한계사업의 정리와 비용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자회사 NHN KCP와 본격적 시너지를 도모하기 위해 25년 1분기 중 NHN KCP의 구로 사옥으로 본점을 이전할 예정이다. 티메프 사태의 영향을 받겠으나, 빠른 적자개선을 위해 주력사업에 보다 집중할 계획.​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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