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게임쇼인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가 20주년을 맞아 역대 최대 규모 개막을 앞두고 있다.
‘지스타 2024’는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1월 14일(목)부터 17일(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4일간 개최된다. 내일 오전 있을 개막식에는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올해 지스타의 주요 참가사 및 유관기관의 대표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고 ‘지스타 2024’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할 예정이다.
올해 ‘지스타’에는 44개국, 1,375개사, 3,359부스가 참여하며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던 작년의 주요 수치를 다시 한번 뛰어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작년 대비 참가사 규모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며, 지스타에서 보다 다채로운 게임을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 '최초' 쏟아지는 BTC관
지스타 BTC관은 작년에 이어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 제2전시장 1층 전체를 사용한다.
제1전시장에는 메인스폰서인 넥슨코리아 외 구글코리아, 넷마블,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웹젠, 인벤, SOOP, 크래프톤, 펄어비스 등이 참가하였으며 제2전시장 1층에는 키디야, 하이브아이엠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이번 지스타 2024에서 300부스 규모로 참가하는 넥슨은 각기 다른 장르의 개성 넘치는 시연작 4종을 선보인다. MOBA 배틀로얄 ‘슈퍼바이브’, 3D 액션 RPG ‘프로젝트 오버킬’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 캐주얼 RPG ‘환세취호전 온라인’까지 약 500여대의 시연 기기를 설치해 많은 관람객들이 전시 기간 동안 시연작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상 출품작으로 PvPvE 서바이벌 슈터 ‘아크 레이더스’의 새로운 트레일러를 선보이고 전시 기간 동안 상영한다. 영상에서는 ‘아크 레이더스’ 특유의 공상 과학 세계관과 전략적인 액션 생존 경험을 담은 게임플레이를 엿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특별한 전시와 이벤트도 진행한다. '바람의 나라',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넥슨의 다양한 라이브 서비스 게임들로 구성된 넥슨 30주년 전시존을 마련할 계획이며, 11월 16일에는 지스타 최초로 진행되는 넥슨 30주년 오케스트라가 관람객들을 찾아간다.
특히 올해는 '최초 공개 타이틀'이 쏟아질 예정이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에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스타 다이브' 등 신작 2종을 공개한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드라마 '왕좌의 게임' IP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오픈월드 RPG로, 이번 지스타 시연존에서는 오픈월드로 구현된 웨스테로스 대륙에서 전개되는 킹스로드 오리지널 스토리를 공개할 예정이다.
'몬스터 길들이기'를 계승한 신작 '몬길: 스타 다이브'는 언리얼엔진 5로 개발 중인 액션 RPG로, 주인공 '베르나', '클라우드'와 특별한 동반자 '야옹이'의 여정을 그려낸다. 이번 지스타에서는 핵심 캐릭터 '미나'를 포함해 총 9종의 캐릭터를 공개할 예정이며, 몰입감 있는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 모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크래프톤은 이번 지스타에서 '딩컴 투게더'와 '프로젝트 아크'를 최초 공개하고 시연 기회를 마련한다. '딩컴 투게더'는 호주의 1인 개발자가 제작한 생존 생활 시뮬레이션 PC 게임 '딩컴'의 IP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멀티플랫폼 게임으로, 이번 지스타에서는 모바일 버전을 최초로 공개하고 시연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창립 이래 처음으로 참가를 결정하고 '발할라 서바이벌', '프로젝트 C', '프로젝트 Q', '프로젝트 S' 등 4종의 신작을 출품한다.
가장 먼저 출시를 준비 중인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은 시연 버전을 최초 공개한다. 이 게임은 끊임없이 몰려오는 적을 화려한 스킬로 제압하는 통쾌한 디아블로 방식의 핵앤슬래시 스킬 액션과 로그라이크의 매력을 한 손 플레이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브컬처 육성 시뮬레이션 PCᆞ모바일 크로스 플랫폼 신작 ‘프로젝트 C’도 처음 공개된다. ‘프로젝트 C’는 시장에서 큰 기대를 받는 서브컬처 게임으로, 판타지 세계의 마법 학교에 학생들의 멘토로 부임한 주인공 캐릭터가 미소녀들을 육성하는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트리플 A급 MMORPG 신작 ‘프로젝트 Q’는 ‘오딘’의 북유럽 신화 세계관을 더 깊이 있게 고증해 제작 중인 게임으로 알려졌다. ‘오딘’의 후속작이 될 것으로 보이는 이 게임은 풀 3D 심리스 오픈월드를 추구한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자랑하는 3D 스캔, 모션 캡처, 페이셜 모핑(표정 변화), 영상 연출 등 혁신 기술을 모두 집약한 고퀄리티 게임으로 제작 중이다.
하이브IM은 초대형 MMORPG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을 최초로 공개한다. '아키텍트'는 언리얼 엔진5 기반의 실사풍 그래픽과 최고 기술력이 집약된 하이엔드 AAA급 MMORPG로, 방대한 심리스 월드로 구현된 필드를 모험하며 개성 넘치는 보스, 몬스터들과의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비행/수영/암벽 등반 등 제약 없는 특수 이동을 통해 세계 곳곳을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그라비티는 이번 지스타에서 모바일, PC 및 콘솔을 아우르는 타이틀 17종을 출품한다. 이 중 MMORPG ‘라그나로크3’, MMORPG ‘Project Abyss(가칭)’, 퍼즐 타워디펜스 장르 ‘라그나로크 크러쉬’, 턴제 RPG ‘학원 삼국지: 초고교급 이능력 전략 RPG’ 4종을 최초로 공개한다.
‘라그나로크3’는 정식 넘버링을 부여한 멀티 플랫폼 MMORPG로 클래식한 그래픽과 BGM을 재현함과 동시에 전반적인 퀄리티를 대폭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Project Abyss(가칭)’는 라그나로크 이후 완전히 새로운 세계의 탄생을 기반으로 한 신세대 MMOARPG로, Full 3D 자유 시점 필드와 생생한 날씨 시스템으로 게임의 몰입감과 재미를 더했다.
또 ‘라그나로크 크러쉬(RAGNAROK CRUSH)’는 다양한 카드와 스킬 조합을 통해 퍼즐과 타워디펜스의 재미를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3-Match Puzzle RPG이며, ‘학원 삼국지: 초고교급 SLG RPG’는 삼국지 영웅들을 현대판 학원물로 재해석한 턴제 수집형 RPG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펄어비스는 '붉은사막'의 신규 빌드를 공개한다. 약 30분 분량의 이번 빌드에서는 게임스컴에서 선보인 보스 외에도 1종의 신규 보스를 선보이며, 보다 깊어진 액션성과 다양한 모습을 엿볼 수 있을 전망이다.
웹젠은 지난 해 선보인 '테르비스'와 함께 오픈월드 액션RPG '드래곤소드'를 최초 공개한다. ‘드래곤소드’는 하운드13에서 개발 중인 오픈월드 액션RPG 게임으로, 언리얼엔진5 기반의 수려한 그래픽과 화려한 액션, 다양한 오픈월드 탐험 요소로 개발 영상이 공개될 때마다 게이머들의 기대를 모아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게임의 주요 특징과 개발 주안점을 공개하고 게임 시연까지 진행한다.
■ 보다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에 집중한 BTB관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서 진행되며, 작년(896부스)보다 확대된 924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넥슨코리아, 스마일게이트홀딩스, 그라비티, 드래곤플라이 등이 참여하였고 한-아세안센터,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전라남도문화산업진흥원 등의 유관기관은 다수의 중소기업이 어우러진 공동관 형태로 참여했다. 해외 기업으로는 Xsolla, 스페인 대사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한국대표부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올해 BTB 전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참가자의 수요와 이용 빈도가 가장 높았던 네트워킹 라운지의 규모를 대폭 확대하여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였다는 점이다.
네트워킹 라운지를 전시장 내 가장 중요한 거점이자 동선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전시장 정중앙에 배치하였고, 그 주변에 비교적 규모가 작은 부스가 라운지를 감싸고 있는 형태로 도면을 구성하였다.
네트워킹 라운지 및 소형 부스의 전략적 배치를 통해 비즈니스 상담의 빈도를 확대하고 보다 많은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최고 수준의 라인업, G-CON 2024
작년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며 지스타의 핵심 부대행사이자 킬러 콘텐츠로 자리 잡은 G-CON 2024는 11월 14일(목)부터 15일(금)까지 2일간 벡스코 컨벤션홀 1층에서 개최된다.
지스타 단독 컨퍼런스로 진행되는 G-CON 2024에서는 세계 유수의 컨퍼런스와 견줄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라인업과 게임 산업을 관통하는 다양한 주제로 청중을 맞이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도 가장 화제성이 높은 AAA 타이틀 및 콘솔게임 개발에 대한 주제를 중심으로, 게임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세션을 제공하여 청중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1일차 키노트 세션은 현 네오플의 CEO이자,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히고 있는 <퍼스트 버서커: 카잔>의 윤명진 총괄 디렉터와 현재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 프로젝트의 프로듀싱을 맡고 있으며, <파이널 판타지 VI>와 <파이널 판타지 VII> 등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의 감독인 키타세 요시노리 프로듀서와 <파이널 판타지 VII Rebirth>의 전체 개발을 이끌고 있는 하마구치 나오키 디렉터가 담당한다.
2일차 키노트 세션에서는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일러스트레이터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요네야마 마이와 일본은 물론 게임 산업 전체를 대표하는 인물로 현재까지도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코에이 테크모 게임스의 시부사와 코우(에리카와 요이치)가 각각 연단에 오른다.
이 밖에도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아스트로봇>, <소녀전선>, <로블록스>, <마블 스파이더맨>, <블루 아카이브>, <사이버 펑크>, <다키스트 던전>, <프로스트 펑크>, <발더스 게이트 3> 등 전 세계 유명 타이틀의 핵심 개발자 다수가 연사로 참여하여 컨퍼런스의 풍성함을 더할 예정이다.
■ '스팀', '나이언틱'과 더욱 풍성해진 부대행사
작년 대비 대폭 확대된 규모의 새로운 인디 쇼케이스 부스가 제2전시장 1층에 마련된다. 특히 올해는 지스타 인디 콘텐츠만의 경쟁력 확보, 인디 개발사와 게이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스팀’과 함께 할 예정이다.
이번 인디 쇼케이스에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총 60개의 개발사가 참가한다. 스팀에서도 코모도와 함께 다양한 콘셉트의 스팀덱 체험 공간을 지원하며 지스타 20주년 특별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여 참가자 모두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나이언틱의 리얼 월드 게임 'Pokémon GO'는 지스타 20주년을 기념해 특별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제2전시장 내부에 마련된 특별 체험 공간에서는 '포켓몬 GO'의 독특한 게임플레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이곳에서 관람객들은 거다이맥스 진화와 새롭게 공개되는 'Pokémon GO 와일드 에리어'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실제 체육관 운영 등 게임 속 경험을 현실에서 구현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를 위해 지스타의 개최지인 부산의 영문 철자 B를 상징하는 포켓몬 '안농 B'가 특별히 등장하며 이 밖에도 높은 인기를 보유한 나무지기, 아차모, 물짱이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매년 다양한 컨셉의 e스포츠 이벤트를 선보여 왔던 지스타 공식 e스포츠 대회인 '지스타컵'이 올해는 <오버워치 2> 초청전인 ‘지스타컵 2024 오버워치 토너먼트’로 진행된다. ‘지스타컵 2024 오버워치 토너먼트’에서는 전·현직 프로게이머와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4개의 팀이 5전 3선승 토너먼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버워치 리그’, ‘OWCS’ 등에 출전하였던 전직 유명 프로게이머, 레전드 선수들을 비롯한 각 팀 별 유명 선수들 역시 본 대회에 참가하며 경기 종료 후 현장을 방문한 팬들과의 시간을 함께하고, 이 밖에도 오버워치 2 체험존 및 이벤트존, 스탬프 투어, 오버워치 2 테마 카페 등 다양한 이벤트 부스도 함께 운영된다.
한편, 지스타 조직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BTC 패스의 100% 사전예매(초대권 포함), 그리고 1부, 2부 입장 시간을 구분하기로 했다. 100% 사전예매 방식은 참가자 입장에서 대기 시간과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고, 주최사 차원에서도 일자별 전체 참가 인원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가 매우 많았기 때문이다.
또한 1부, 2부로 입장 시간을 구분하여 전시장 내외부 인원과 혼잡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단순 입장 시간의 구분은 물론 사전예매 패스의 현장 확인처 역시 1부, 2부의 위치를 달리하여 운영함으로써 가능한 범위에서 인파를 분산시키고 이를 통해 안전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