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AI ‘한돌’, 국내 남녀 1위 프로기사와 페어 매치 출전

2019년 10월 04일 11시 36분 44초

NHN(주)(대표 정우진)이 서비스하는 국내 방문자수 1위 정통 온라인 바둑게임 <한게임 바둑>은 자사가 자체개발한 바둑AI <HanDol(한돌)>이 ‘2019 강남바둑페스티벌’에서 국내 남녀 1위 프로기사와 페어 매치에 출전한다고 4일 밝혔다.

 

강남구와 강남문화재단, 한국기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2019 강남바둑페스티벌’은 바둑이 집중력과 사고력 발달에 좋은 생활체육임을 강조하고, 바둑경기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10월 6일(일) 오후 1시에 서울 강남구 코엑스 동측 광장에서 열린다. 

 

주요 이벤트 행사로, 한 시대를 풍미한 서봉수 9단과 유창혁 9단의 레전드 매치에 이어 국내 남자랭킹 1위 신진서 9단과 국내 여자랭킹 1위 최정 9단의 맞대결이 펼쳐지는데, AI <한돌>과 기사가 각각 한 팀이 되는 이른바 ‘페어 매치’로 진행하게 된다.

 

이 페어 매치는 한게임 바둑 대국실과 한국기원 바둑TV로 생중계되며, 한국 바둑의 살아있는 전설 이창호 9단 등 프로기사들의 팬사인회와 기념촬영 등 다양한 볼거리도 마련됐다.

 

NHN측 관계자는 “최근 중국에서 열린 세계 인공지능 바둑대회에 처녀 출전해 국내 AI 중 가장 뛰어난 실력으로 3위에 오른 바둑 AI <한돌>의 저력을 시민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바둑의 저변 확대와 한게임 바둑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페어 매치 이벤트 참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돌>은 NHN이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통해 쌓아온 방대한 바둑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국내 게임업계 중 자체개발 하여 일반인이 상시 대국 가능한 바둑AI로는 최초일 뿐 아니라 유일하다. 지난 1월 국내 프로기사 TOP5와의 릴레이 대국에서 5연승으로 전승하고, 올해 처음 출전한 세계 바둑 AI 대회에서 4강(3위)에 오르는 등 뛰어난 AI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