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적인 진행 속 자유도, 서부 다크 판타지 '위어드 웨스트'

황야반지 빵야빵야
2022년 04월 04일 08시 08분 28초

세계적인 인디게임 퍼블리셔 디볼버 디지털은 개발사 울프아이즈 스튜디오가 개발한 액션 RPG '위어드 웨스트(Weird West)'가 PC 스팀 기준 지난 31일 정식으로 출시됐다.

 

위어드 웨스트는 서부 개척 시대의 신천지를 초현실적 비전으로 재해석한 게임이며 환상의 생물들과 마주한 개척지의 보안관과 총잡이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다크 판타지 콘셉트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차례로 다섯 명의 독특한 영웅들을 바탕 삼아 각자의 고유한 스토리를 따르게 되며 플레이어가 선택한 결정들이 이 용서 받지 못할 대지 여기저기에 영향을 끼치며 전설로 남을 것이다. 각각의 캐릭터 스토리는 독특하면서도 액션과 어우러져 있고, 최종적으로 플레이어는 기이한 서부의 세계에서 홀로 또는 무리를 이뤄 모험을 떠나 자신만의 전설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

 

한편 위어드 웨스트는 PC와 함께 PS4, 엑스박스 원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 서부극에 다크 판타지를

 

서부 개척 시대와 보안관, 그리고 총잡이들의 목숨을 건 싸움 이야기는 취향을 타긴 하더라도 좋아하는 쪽에는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는 장르다. 기존에 출시된 데스페라도스 같은 게임들처럼 서부극을 배경으로 삼아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게임들은 이전에도 종종 있었고, 금번 출시된 위어드 웨스트 역시 그런 서부극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위어드 웨스트는 그냥 서부극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변주를 주기 위해 다크 판타지 요소를 가미해 기존의 서부극 장르와 분위기를 조금 다르게 만들어냈다.

 

가장 초반부의 에피소드를 기준으로 하자면 첫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 JB는 은퇴한 현상금 사냥꾼이자 보안관이 신뢰할 수 있는 총잡이다. 그리고 한량처럼 고용을 기다리는 현상금 사냥꾼이나 무법자들이 다수 존재한다는 점 역시 보편적인 서부극의 설정이자 시대상이다. 여기에서 좀비와 같은 부두 스타일의 괴물이나 아예 진짜 인간이 아닌 괴물을 등장시키고 모습을 변장하고 다니는 식인종 사이렌 등 판타지스러운 요소들이 얹혀있다. 이들의 존재로 인해 게임의 분위기는 제법 다크 판타지라는 장르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스토리는 선형적으로 각 주인공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체험하는 방식이지만 그 과정에서의 자유도가 꽤 훌륭한 편이다. 초반에 튜토리얼을 켜두면 몇 번 강조하는 것처럼 위어드 웨스트에서의 선택은 플레이어의 몫이다. 문을 감시하고 있는 감시원을 피해 은밀하게 건물에 잠입해서 조용히 해결한다거나, 아예 그런 복잡한 짓은 하지 않고 그냥 총질을 하면서 정면돌파하는 등 서부극에서 볼 수 있을법한 상황을 자주 맛볼 수 있다. 심지어 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은 인물을 그냥 죽여버리는 것도 가능한데, 자신의 플레이에 따라 캐릭터 명성이 달라지고 선택에 따라서 초래되는 영향들을 보는 맛이 있다.

 


 

 


■ 전투에서도 다양한 길

 

위어드 웨스트는 쿼터뷰 시점에 가까운 게임이다. 이 시점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는 실시간 전투를 치르게 되며 앞서 스토리 전개에 자유도를 부여한 것처럼 전투에서도 다양한 선택지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해 다양한 전투 양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가장 기본적인 전투의 흐름은 총기나 활로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고, 근접한 적에게 대항할 원거리 탄약이 없을 때는 근접 무기나 발차기를 활용하게 된다. 여기에 무기마다 특별한 스킬이 존재하며 마치 매트릭스 시리즈처럼 조준과 회피를 병행해 불릿타임을 만들어 효과적인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요란하게 총을 쏘면서 가거나 은밀하게 이동해서 하나하나 적을 제압하고 시신을 숨기는 등의 보편적인 플레이는 물론, 주위의 구조물이나 앞서 소개한 스킬들을 적극 활용하면서 다채로운 방식으로 전투 상황을 만들어갈 수 있다. 예를 들어 충격에 민감한 화학약품이 들어간 통을 걷어차 적들에게 흩뿌린 뒤 총격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다거나, 폭발통을 맞춰서 폭발시키는 방법, 클래식하게 총질을 하다가 마을을 점거한 갱단 전체와 총격전을 펼치게 되는 등 게임 내에서 시도해보고 싶을만한 것들은 대개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각지에 흩어진 마을들엔 고용을 기다리는 한가한 무법자들과 총잡이가 존재한다. 재미있게도 서부 개척 시대에 약간의 변화를 가미하면서 출신이 명백하게 미국이 아닌 인물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퀘스트에서 마주치게 되는 임 청이나 시장과의 거래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히데키 사이토 등 동양과 서양인들이 비슷한 비율로 등장한다. 이외에도 독특한 시스템으로 플레이어가 호의를 베풀었을 때 일생의 친구가 되어 전투 상황에서 수시로 등장해 일시적인 지원을 해주는 시스템이 있다.

 

플레이어는 특성을 찍고, 장비를 갖추고, 전리품을 긁어모아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며 현상금 사냥에도 나설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두목을 쓰러뜨렸을 때 도주한 갱 단원이 원한을 품은 원수가 되어 불시에 습격해오는 등 다양한 상황들이 벌어져 흥미진진한 장면을 연출해낸다.

 

 

 

■ 번역만 조금 다듬는다면

 

위어드 웨스트는 기대하지 않은 상황에서 마주한 희소식이었다. 사실 게임 플레이에 앞서 그리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생각 이상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던 게임이다. 서부극 장르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면접부터 아웃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한 번 플레이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선형적이지만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는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세부사항들, 그리고 다양한 사건의 해결 방법, 확실한 피드백이 오는 선택지 등은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줬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마을이나 던전, 월드맵을 돌아다닐 때 항상 시간이 흐른다. 이를 감안해 기한이 있는 퀘스트들을 수행해야 하며 플레이어의 선택이나 신문을 통해 접한 소식들이 실제 플레이어에게 위협으로 다가오기도 하는 등 방금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자유도와 결정에 따른 인과가 분명하다는 점이 재미있다. 다만 번역과 관련된 이슈가 조금 있다. 오역이라던가 하는 부분을 차치하고 등장인물의 이름을 언급하는 대사들에서 수시로 깨진 태그만 표시되는 오류가 대표적이다.

 

무법자와 보안관이 뒤엉켜 쉴새없이 총격전을 벌이고 인간이 아닌 어둠의 존재들이 도사리고 있는 뒤틀린 서부는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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